*과연 그럴까요?
좋은 이야기는 허구와 진부함과, 공감의 문턱을 넘어야 합니다. 이야기의 3요소(인물,사건,배경)중 무엇을 강조하는가에 따라 셀링포인트가 달라집니다.
이 강좌는 이야기의 기본 요소부터 케릭터 만들기, 장르의 법칙까지 배웁니다. ‘이야기의 모티프 찾기’, ‘차별화된 관점만들기’‘케릭터 만들기’등 기초 실전훈련부터 시행합니다.
주차 | 단원 | 강의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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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 이론 |
영화란 무엇인가?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시나리오 작가란 어떤 존재인가? (영화 투자 기획서 분석하기) |
영화산업계의 현실과 콘텐츠산업계의 전망 - 그 속에서의 어떤 이야기를 쓸 것인가? |
2주 | 이론 |
이야기 서사 구조론. (희곡과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에 대하여 -타 이야기 장르와 영화의 연관구조 분석) |
신화, 괴담, 소문, 뉴스기사의 구조 분석해보기 |
3주 | 이론과 실제 |
발상하기와 기획하기. (스토리로 사람을 설득하는 법.) |
공감각적 이미지 트레이닝 및 두뇌 유연체조 |
4주 | 이론과 실제 |
시나리오의 소재 찾기. (text와 context란 무엇인가? ) |
아이템과 타겟층의 상관관계 분석하기.- 사회적 맥락 키워드 찾기. |
5주 | 이론과 실제 |
로그라인과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팔리는 스토리란 무엇인가?) |
로그라인 써오기. |
6주 | 이론과 실제 |
캐릭터 창조. 극적 등장인물이란 무엇인가? (매력적인 등장인물의 선택과 집중) |
로그라인 발전시켜서 등장인물 정리 해오기. |
7주 | 이론과 실제 |
캐릭터 배치. 매력적인 영화등장인물이란? (주연과 조연의 배치) |
영화 속 등장인물 분석.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
8주 | 이론과 실제 |
캐릭터 대립.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란?) |
등장인물의 목표 정리하기.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
9주 | 이론과 실제 | 영화의 톤 앤 매너와 장르영화 | 영화 분석하기.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
10주 | 이론과 실제 |
플롯이란? <희곡>소포클레스作 <오이디프스왕>과 세익스피어 4대 비극분석. |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
11주 | 이론과 실제 |
구성(Plot) 1. ( 장르 영화에 대하여 - 스릴러 추리, 호러물) |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
12주 | 이론과 실제 |
구성(Plot) 2. ( 장르 영화에 대하여- 멜로, 로멘틱 코미디등 ) |
시나리오 쓰기 |
13주 | 이론과 실제 |
구성( Plot) 3. ( 장르 영화에 대하여- 사극, 전쟁 영화) |
시나리오 쓰기 |
14주 | 이론과 실제 |
구성( Plot) 4. ( 장르 영화에 대하여- SF, 메디컬, 재난영화) |
시나리오 쓰기 |
15주 | 이론과 실제 | 공모전 시나리오 전략. | 시나리오 쓰기 |
작품경력
<간신> 각본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각색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다큐멘터리
<미디어가 만든 5.18 단편 다큐> : 5.18 기념재단 공모전 우수상
시나리오
단편 <추락> : 안산 상록수 시나리오공모전 장려상
장편 <역병> :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마켓 추천작
사극 소설 <직필> 영화화 각색
방송
KBS 스페셜 5부작 <임진왜란 1592> 각색
강의목표
시작은 ‘두려움’이 아니라 ‘즐거움’이다.
좀더 쉽게 영화와 시나리오를 이해하고, 스토리를 컨트롤하는 기술 습득을 목표로 ‘기쎈 초짜’가 되기 위한 기초반 클래스.
주차 | 테마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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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 오리엔테이션 ‘시나리오 작가’란?&로그라인 |
시나리오 작가라는 포지션의 이해, 아이디어 저금하기.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 만드는 법. / 자신의 인생과 목표, 프로필을 담아낸 한 문장 로그라인의 자기소개하기. |
2강 | 아이디어, 소재 발굴 및 전제작성. 주제와 메세지 |
아이디어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기획으로. 컨셉과 장르 선택. 자료조사와 셀프기획. 아이디어 저금하기-아웃라인 작성 소개. 이 소재를 통해 주제와 메시지 구현하기. |
3강 | 캐릭터 기획 및 구축 / 로그라인부터 아웃라인 만들기 |
매력적인 캐릭터는 매력적인 과거에서 나온다. -카타르시스 연구 소재에 맞춘 캐릭터 구성 및 각 캐릭터 역할 및 상성을 통한 아웃라인 완성하기 |
4강 | 첫 구성잡이 스토리라인 셋팅 |
아웃라인 속 캐릭터와 주제자 등을 통해 작업하는 최초 구성라인 잡기. 7가지 구성포인트에 맞춘 구성포인트 확립하는 법. |
5강 | 장르와 플로팅. 비트리스트 만들기 |
캐릭터가 만드는 플롯? 사건으로 부여되는 플롯? 그 차이와 효과 / 아이디어 수집, 퍼즐화 비트리스트로 발전과정 연구 (수강생 개인작품 제출 및 1대1 혹은 단체 피드백 시작) |
6강 | 시놉시스 |
비트리스트 집계로 완성하는 시놉시스. 시놉의 목표와 의미. 1차 과제 - 수강생들이 즉석 설정한 캐릭터 셋팅으로 시놉시스 만들기 |
7강 | 시놉시스 2주차 | 과제 발표 및 검수, 추가내용 보완 |
8강 | 레퍼런스, 피드백 활용하는 법 | 의견 수렴, 모니터링 활용하기 + 기존 작품 레퍼런스 활용하기 |
9강 | 트리트먼트 | 이상적인 디테일 기준 잡기. 체크사항 정리 과제- 레퍼런스 응용 셀프 트레이닝 두 편의 기존 영화 캐릭터를 통합, 새로운 스토리의 영화로 재조립하기. ex- 공공의 적 속 강철중 & 엽기적인 그녀 전지현 콜라보하기 (과제는 수강생 선택, 오리지날 작품 준비 원할 경우 skip) |
10강 | 트리트먼트 2주차 | 과제 검수, 대본 초고 단계 앞둔 최종단계 정리. %다시 써보는 시놉시스% |
11강 | 스토리를 피칭하기 (준비) |
자체 스토리 확립과 어필력 향상 위한 스토리 피칭타임 진행예정 및 안내. |
12강 | 스토리 피칭 실전 |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라. 실전연습 통해 제작자를 사로잡기. 주제와 메시지가 어필되는 피칭법. 그리고 이견에 대처하는 기술. Manner makes writer. (역: 상호 창작자를 배려하는 질의응답법) / 외부 심사 초빙 예정. |
13강 | 스토리 피칭 2주차 | 잔여 피칭 완수 후, 종합평 및 추가 코멘트 정리. |
14강 | 신속정확 초고 만들기 대본용어 및 효과 정리 |
초고는 최대한 빠르게, 스피드 라이팅 대본을 더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위한 영상용어들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 정리 |
15강 | 공동장면필사- 대본 필법탐구 | 영화연출 장면 이펙트 활용 예시 적용, 대본작법형식 확립 과제-개인 최애영화장면 필사해오기 |
16강 | 개인최애장면 필사 검수, 개인작품 피드백 |
과제 검수. 대본작업 코멘트. 개인작품 피드백 및 집중검수 시작. |
17-18강 | 작품 피드백, 각색요령 |
영원히 오리지날만 하는 작가는 없다. 회사의 기획물, 타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기존 원작(소설, 웹툰) 을 영화화 시 주의점. 모티브 및 레퍼런스 작품 활용하기. 이 시점까지 시놉기준으로 오리지날 제출자 한정으로 수강생 간에 랜덤으로 작품 분배, 직접 각색해보기. (작품 분배작업 익명 진행) |
19강 | 랜덤각색 과제 검수, 피드백 현장 제작회의 코멘트 |
각색내용 최종검수, 제작회의 느낌으로 단체토론 및 강평, 피드백 각색 잔여내용 코멘트 |
20강 | 현장 팁 최종정리 마무리 |
전체내용 총정리 및 현장에 대한 최종팁 정리. 마무리 |
클라이막스 반에서는 '살인의 추억' 대본의 리딩을 통해 클라이막스 지점을 분석하고,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여러가지 방법론을 연구하여 더욱 더 완성도 높은 스토리 창작을 추구합니다. 클라이막스 반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시길 바랍니다. 지금 내가 쓰고자 하는 작품의 클라이막스는 어디인가?
강의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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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컨셉 컨셉(CONCEPT)의 3요소 컨셉의 개발(DEVELOPMENT) 클라이막스 마인드 작품의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살인의 추억 3장 나누기 |
2주 | 3장 구성과 클라이막스 시퀀스와 클라이막스 씬과 클라이막스 플롯의 본질과 중요성 캐릭터와 플롯의 역학관계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나누기 |
3주 | 원 씬 원 클라이막스 마인드 클라이막스 원형은 원 씬 리트머스 & 셔레이드 씬의 점검사항 81가지 살인의 추억 1 시퀀스 리딩과 분석 |
4주 | 클라이막스 지점에서 캐릭터 클라이막스의 일차 동력 캐릭터 주인공의 요건과 클라이막스 주인공의 욕망과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2 시퀀스 리딩과 분석 |
5주 | 클라이막스 플롯의 구조 구조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씬 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플롯 포인트(PLOT POINT) 메인 플롯&서브플롯의 운용 살인의 추억 3 시퀀스 리딩과 분석 |
6주 | 클라이막스 메인&서브 클라이막스의 종류 대클라이막스 중클라이막스 소클라이막스 7개의 레이어, 살인의 추억 샘플링 살인의 추억 4 시퀀스 리딩과 분석 |
7주 | 클라이막스 연동성&레이어 씬과 씬의 연동성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동성 장과 장의 연동성 플롯의 층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입체감 있는 플롯 만들기 살인의 추억 5 시퀀스 리딩과 분석 |
8주 | 클라이막스 시츄에이션 클라이막스와 36개 국면 36개 국면의 활용 국면과 플롯의 상관관계 인물로 국면을 전환하는 방법론 살인의 추억 6 시퀀스 리딩과 분석 |
9주 | 클라이막스 테마 & 메시지 테마의 소구력 소구력의 핵심은 클라이막스 인물마다 존재하는 테마 테마가 있는 곳에 디테일이 있다. 살인의 추억 7 시퀀스 리딩과 분석 |
10주 | 클라이막스 다이얼로그 원 캐릭터 원 다이얼로그 일물일어(一物一語)설 살인의 추억 8 시퀀스 리딩과 분석 |
11주 | 클라이막스 옵션 & 퀄리티 & 톤 앤 매너 클라이막스 변별력 장르와 클라이막스 점층적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9 시퀀스 리딩과 분석 |
12주 | 클라이막스 테크닉 작의에서 클라이막스 시놉에서 클라이막스 트리트먼트에서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10 시퀀스 리딩과 분석 |
13주 | 클라이막스 파이널 & 배치 클라이막스 배열하기 클라이막스 함량 각종 작법서에 나오는 클라이막스 이론 해설 살인의 추억 11 시퀀스 리딩과 분석 |
14주 | 클라이막스 디테일 지문의 묘사 지점 서술과 묘사의 운용 클라이막스 묘사의 예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리딩과 분석 |
15주 | 클라이막스 베스트 반전/복선/갈등과 해결 카타르시스를 이끄는 클라이막스 심연으로 이끄는 클라이막스 브리지 씬의 활용 릴리프 씬의 활용 살인의 추억 총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