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커리큘럼

강의 : 이윤성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졸업
호주 GEOS 어학원 어학연수 수료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제56기 토요마스터클래스 강사 역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작품경력
<간신> 각본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각색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다큐멘터리
<미디어가 만든 5.18 단편 다큐> : 5.18 기념재단 공모전 우수상
시나리오
단편 <추락> : 안산 상록수 시나리오공모전 장려상
장편 <역병> :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마켓 추천작
사극 소설 <직필> 영화화 각색
방송
KBS 스페셜 5부작 <임진왜란 1592> 각색

강의목표
시작은 ‘두려움’이 아니라 ‘즐거움’이다.
좀더 쉽게 영화와 시나리오를 이해하고, 스토리를 컨트롤하는 기술 습득을 목표로 ‘기쎈 초짜’가 되기 위한 기초반 클래스.


1. 하나의 소재가 2시간 짜리 서사를 이루기 까지, 캐릭터, 플롯, 기획, 제작, 그 모든 과정을 현업의 스탠스에 맞춰 이해,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된 체험과정.
2. 입문자부터 숙련자 까지, 누구나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 창작의 필수 포인트들을 토대로 강좌와 실천과제 병행도입.
3. 커뮤니티 통해 수시로 이뤄지는 개별 질의응답, 교육일정 상관없이 상시적인 개인작품의 피드백 공유 및 토론 동시진행.
주차 테마 내용
1강 오리엔테이션
‘시나리오 작가’란?&로그라인
시나리오 작가라는 포지션의 이해,
아이디어 저금하기.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 만드는 법.
/
자신의 인생과 목표, 프로필을 담아낸 한 문장 로그라인의 자기소개하기.
2강 아이디어, 소재 발굴 및 전제작성.
주제와 메세지
아이디어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기획으로.
컨셉과 장르 선택. 자료조사와 셀프기획.
아이디어 저금하기-아웃라인 작성 소개.
이 소재를 통해 주제와 메시지 구현하기.
3강 캐릭터 기획 및 구축
/
로그라인부터 아웃라인 만들기
매력적인 캐릭터는 매력적인 과거에서 나온다. -카타르시스 연구
소재에 맞춘 캐릭터 구성 및 각 캐릭터 역할 및 상성을 통한 아웃라인 완성하기
4강 첫 구성잡이
스토리라인 셋팅
아웃라인 속 캐릭터와 주제자 등을 통해 작업하는 최초 구성라인 잡기.
7가지 구성포인트에 맞춘 구성포인트 확립하는 법.
5강 장르와 플로팅.
비트리스트 만들기
캐릭터가 만드는 플롯?
사건으로 부여되는 플롯?
그 차이와 효과
/
아이디어 수집, 퍼즐화
비트리스트로 발전과정 연구
(수강생 개인작품 제출 및 1대1 혹은 단체 피드백 시작)
6강 시놉시스
비트리스트 집계로 완성하는 시놉시스.
시놉의 목표와 의미.

1차 과제 -
수강생들이 즉석 설정한 캐릭터 셋팅으로 시놉시스 만들기
7강 시놉시스 2주차 과제 발표 및 검수,
추가내용 보완
8강 레퍼런스, 피드백 활용하는 법 의견 수렴, 모니터링 활용하기 + 기존 작품 레퍼런스 활용하기
9강 트리트먼트 이상적인 디테일 기준 잡기. 체크사항 정리

과제- 레퍼런스 응용 셀프 트레이닝
두 편의 기존 영화 캐릭터를 통합, 새로운 스토리의 영화로 재조립하기.
ex- 공공의 적 속 강철중 & 엽기적인 그녀 전지현 콜라보하기
(과제는 수강생 선택, 오리지날 작품 준비 원할 경우 skip)
10강 트리트먼트 2주차 과제 검수,
대본 초고 단계 앞둔 최종단계 정리.
%다시 써보는 시놉시스%
11강 스토리를 피칭하기
(준비)
자체 스토리 확립과 어필력 향상 위한 스토리 피칭타임 진행예정 및 안내.
12강 스토리 피칭 실전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라.
실전연습 통해 제작자를 사로잡기.
주제와 메시지가 어필되는 피칭법.
그리고 이견에 대처하는 기술.
Manner makes writer.
(역: 상호 창작자를 배려하는 질의응답법)
/
외부 심사 초빙 예정.
13강 스토리 피칭 2주차 잔여 피칭 완수 후,
종합평 및 추가 코멘트 정리.
14강 신속정확 초고 만들기
대본용어 및 효과 정리
초고는 최대한 빠르게, 스피드 라이팅
대본을 더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위한 영상용어들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 정리
15강 공동장면필사- 대본 필법탐구 영화연출 장면 이펙트 활용 예시 적용,
대본작법형식 확립

과제-개인 최애영화장면 필사해오기
16강 개인최애장면 필사 검수,
개인작품 피드백
과제 검수.
대본작업 코멘트.
개인작품 피드백 및 집중검수 시작.
17-18강 작품 피드백,
각색요령
영원히 오리지날만 하는 작가는 없다.
회사의 기획물, 타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기존 원작(소설, 웹툰) 을 영화화 시 주의점.
모티브 및 레퍼런스 작품 활용하기.

이 시점까지 시놉기준으로 오리지날 제출자 한정으로 수강생 간에 랜덤으로 작품 분배,
직접 각색해보기.
(작품 분배작업 익명 진행)
19강 랜덤각색 과제 검수, 피드백
현장 제작회의 코멘트
각색내용 최종검수,
제작회의 느낌으로 단체토론 및 강평, 피드백
각색 잔여내용 코멘트
20강 현장 팁 최종정리
마무리
전체내용 총정리 및 현장에 대한 최종팁 정리.
마무리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방순정

<관상>윤색, <내 심장을 쏴라> 각색
jtbc 12부작 드라마 <송곳> 기획 프로듀서
(현)/(사)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장
영화진흥위원회 제10기 공정환경조성특별위원회 위원

강의 목표
작법의 논리에서 실제 영상화 시나리오의 경험으로 뛰어들기!


거대한 레퍼런스의 바다에서 내 작품에 대입할 보석을 찾아봅시다.
이미 만들어진 빛나는 영화와 드라마 중 내가 좋아하는 최애 영화나 드라마를 한편씩 선정해 각 작품마다 소재, 캐릭터, 플롯, 장르와 주제의식, 클라이맥스와 소도구의 활용 등 내가 좋아하고, 내가 아는 영화에서 어떻게 빌드하고 다루었는지를 연구해 나의 작품에 녹여내는 방법을 찾아내어 활용해 보는 클래스입니다.
레퍼런스를 통한 분석과 응용을 기본으로 내 작품의 초석인 시놉, 트리트먼트, 드라마 단막극, 극영화 시나리오 초고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강의 내용 비고
1강 < 나는 누구, 내가 좋아하는 영화(드라마)는 무엇인가?! > 수강생 자기소개서
2강 < 최애 영화 순서 정하기 >
< 첫 번째 영화의 주인공 캐릭터의 분석과 응용 >

- 주인공의 목적, 성격, 트라우마, 결핍, 일관성, 내적 성장과 변화 파헤쳐보기
로그라인 쓰기
3강 < 첫 번째 영화의 안타고니스티(빌런)의 분석과 응용 >
- 빌런의 목적, 성격, 트라우마, 결핍, 일관성, 내적성장과 변화,
귀결에서의 역할 분석
로그라인 제출
4강 <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의 대립과 충돌,
그 영향력의 결과 분석 >

- 숨만 쉬어도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캐릭터들의 관계
로그라인 분석 후
소재와 장르 분석 및 구분
시놉시스 쓰기
5강 < 두 번째 영화의 플롯 분석과 응용 1 >
- 소재와 장르 구분
- 이 영화의 장르에 가장 적합한 플롯은 무엇인가?
시놉시스 제출
6강 < 두 번째 영화의 플롯 분석과 응용 2 >
- 주인공 시점의 플롯 분석
- 빌런 시점의 플롯 분석
- 화자 시점의 플롯 분석
- 기타 조연급 캐릭터 시점의 플롯 분석
내 작품의 소재에 가장 적합한 장르는
무엇인가?
- 수강생 작품의 소재와 장르 매칭
7강 < 플롯! 만이 살길이다! 1 >
- 평범한 이야기를 비범하게 바꿔주는 신비의 묘약 플롯!!!
- 역대 최고로 미친 플롯!의 영화를 선정, 함께 플롯 분석해보기
트리트먼트 쓰기
8강 < 플롯! 만이 살길이다! 2 >
- 우리가 뽑은 영화 중 플롯 분석해 보고 싶은 작품 추가 선정,
함께 플롯 분석해보기
- 내 이야기의 소재와 플롯 피칭해보기
트리트먼트 제출
< 네 번째 영화의 클라이맥스 분석 1 >
- 전체 이야기의 절정(클라이맥스) 분석해보기
트리트먼트 개발
- 소재, 캐릭터, 장르, 주제의식 명확히 하기
9강 < 네 번째 영화의 클라이맥스 분석 2 >
- 기, 승, 전, 결 각 파트에서의 소 절정 분석해보기
- 시퀀스 별, 심지어 씬 안에서의 클라이맥스 분석해보기
트리트먼트 개발
- 플롯과 클라이맥스 다지기
10강 < 다섯 번째 영화의 장르와 주제의식 분석 1 >
- 실제 장르와는 또 다른! 영화 안에 숨겨진 진짜 주제 찾기
씬 트리트먼트 쓰기
11강 < 다섯 번째 영화의 주제의식 분석 2 >
- 내 이야기의 실제 장르와 그 안에 숨겨진 진짜 주제는 무엇인지 토론해보기
- 주제를 격조 있게 녹여 낸 작품 찾아보기
씬의 범주 구분해보기
(주요제시, 선동적 사건, 반응과 결심, 장애물과 골칫거리, 절정과 해결 등)
12강 < 여섯 번째 영화의 소재, 장르, 플롯, 캐릭터, 주제 분석 1 >
- 전지적 시점으로 전체를 분석하고 발견하는 능력 기르기
대본, 시나리오 초고 집필 시작
13강 < 일곱 번째 영화의 소재, 장르, 플롯, 캐릭터, 주제 분석 2 >
- 전지적 시점으로 전체를 분석하고 발견하는 능력 기르기
내 작품에 대입할 레퍼런스 찾아보기
14강 < 여덟 번째 영화의 소재, 장르, 플롯, 캐릭터, 주제 분석 3 >
- 전지적 시점으로 전체를 분석하고 발견하는 능력 기르기
내 작품에 대입할 레퍼런스 찾아보기
15강 < 아홉 번째 영화를 통해 보는 좋은 이야기의 필수 요건 1 >
- 정말 완벽한 플롯, 캐릭터, 주제만으로 좋은 영화인가?
레퍼런스 작품 세분화하기
- 내 작품의 주인공과 비슷한 이야기의 레퍼런스 찾기
16강 < 열 번째 영화를 통해 보는 좋은 이야기의 필수 요건 2 >
- 소재, 캐릭터, 플롯에서 딱 하나만 제대로 공략해도 절반은 성공한다!
레퍼런스 작품 세분화하기
- 내 작품의 플롯과 비슷한 구조의 레퍼런스 찾기
17강 < 수강생 작품 합평 1 >
- 내가 쓰는 이야기의 소재, 장르, 캐릭터, 플롯 피칭 후 합평
레퍼런스 작품 세분화하기
- 내 작품의 주제와 비슷한 레퍼런스 찾기
18강 < 수강생 작품 합평 2 >
- 내가 쓰는 이야기의 소재, 장르, 캐릭터, 플롯 피칭 후 합평
레퍼런스로 삼은 작품과 내 작품의 데칼코마니 만들기
19강 < 이야기는 반드시 완성되어야 한다! >
- 초고는 지금부터 계속 고쳐야 할 첫 번째 밑그림!
나는 왜? 지금? 이 이야기를? 하려 하는가?
내 작품의 진정성 탐구!
레퍼런스로 삼은 작품과 내 작품의 데칼코마니 만들기
20강 < 영화산업의 이해 >
한 편의 영화가 제작되어 극장에 걸리기까지,
프리, 프러덕션, 포스트 과정을 통한 영화제작 과정 이해하기!
+ 엔딩파티!
집필 끝/초고 고쳐 쓰기!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김효민

국민대학교 연극영화과 영화전공 졸업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강사 역임
(사)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작품경력
<82년생 김지영> 각색 : 봄바람영화사 제작
<다시, 봄> 각본 : 26컴퍼니 제작
<골든슬럼버> 각색 : 영화사 집
미니다큐 시리즈
구성대본 : 2018년도 케이블방송대상 ‘기획부문’ 대상
애니메이션
<피피루> 시즌1,2 각본 : 제작사 : Gale studio / EBS
<롱롱의 모험> 각본 : 제작사 : Gale studio / KBS
<팔릴라> 파일럿 대본 : 제작사 : 투앤원
<뽀로로와 노래해요>시즌3 각본 : 제작사 아이코닉스
<뽀롱뽀롱 뽀로로> 시즌5 각본 : 아이코닉스 / EBS
장편소설
<낙원-이중섭의 마지막 사랑> 집필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작

수업 개요
전문반은 기초적인 작법을 바탕으로 좀 더 전문적 시나리오로 가공하는 과정, 그 결과물을 목표로 합니다.
좀 더 욕심을 부려보자면, ‘삶과 인물이 살아 숨쉬는’ 시나리오 쓰기를 목표로 하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어야 프로 작가가 되는 것이니까요.
구체적으로는 가독성이 좋고 흥미진진하며 다음 장면이 기대되는 그런 시나리오를 쓰기 위한 과정입니다.


사람의 이치는 ‘심리’ 이고, 하늘의 이치는 ‘천리’입니다. 시나리오는 ‘심리’와 ‘천리’ 모두 필요합니다. 개연성과 필연성이 함께 해야 하는 극적인 시나리오의 조건입니다. 넘치는 상상력과 날카로운 관찰력 모두 발휘해 많은 사람이 재미있어하는 시나리오! 멋진 시나리오를 써봅시다!
강의내용
1강 시의성 있는 소재 찾기.
- 좋은 이야기란 무엇인가
- 이야기와 사건
- 상상력과 관찰력
- 연역법으로 접근하기, 귀납법으로 접근하기
2강 극적 캐릭터 쓰기
- 주인공과 적대자
- 캐릭터(character) 세팅(setting)
- 인물의 성격묘사 (내면의 외면화)
- 인물의 목표
- 갈등
3강 사건설계Ⅰ
- ACT 1 : 설정
- 도발적 사건 (구성점1)
- 전제
- 일관되는 사실성
4강 사건설계 Ⅱ
- ACT 2 : 대립
- 전개1 (Fun & Game)
- 전개2 (위기)
- 컨벤션(convention) : 관습화 된 영화적 요소
- 상투성(cliché)과 영화적 관습(convention)의 차이
5강 사건설계 Ⅲ
- ACT 3 : 해결
- 절정 (구성점2)
- 결말
- 사건의 해결 : 해결의 방식이 작가의 철학이다.
- 이야기의 통일성
6강 결말에 드러나는 주제 만들기
- 당신의 주제를 이해하라 : 필연성
-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 누가 어떤 일을 겪게 되는가
- 누가 어떤 일을 왜 겪게 되는가
- 누가 어떤 일을 왜 겪게 되어 무엇이 변화되는가
- 관객은 왜 이 영화를 보아야 하는가.
7강 드라마의 원칙과 법칙
- 장애물
- 아이러니
- 씨뿌리기와 거두기
- Action과 Reaction
8강 드라마의 감정선 만들기
- 행동이 먼저, 감정은 그 다음이다.
- 인물의 감정선 만들기
- 사건의 전개와 감정선의 전개
- 극적 장면
9강 장르연구 Ⅰ
- 멜로와 로맨틱코메디의 특징
- 구조와 설정
- 멜로와 로맨틱코메디의 캐릭터
10강 장르연구 Ⅱ
- 코메디의 특징
- 구조와 설정
- 코메디의 방식
- 코메디에서의 캐릭터
11강 장르연구 Ⅲ
- 공포와 스릴러의 특징
- 구조와 설정
- 공포와 스릴러의 법칙
- convention : 관습화 된 영화적 요소
12강 장르연구 Ⅳ
- 드라마 장르의 분화 : 청춘드라마(성장드라마), 휴먼드라마, 역사드라마 등
- 구조와 설정
- 드라마의 문제와 해답
- 드라마의 캐릭터
13강 시나리오 연구 Ⅰ
- 매체의 특징 :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웹툰
- 매체별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분석
14강 시나리오 연구 Ⅱ
- 장르별 시나리오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
- 드라마, 멜로, 코메디, 스릴러, 공포, SF, 판타지
15강 시나리오 연구 Ⅲ
- 씬(scene)과 시퀀스(sequence)를 중심으로 분석
- 구조화 된 시나리오
- 시나리오의 비트(beat)
16강 시나리오 연구 Ⅳ
- 영상기법을 중심으로 분석
- 샷(shot)의 이해
- 몽타쥬(montage)의 이해
- 영상 사운드(sound)의 장면화
17강 시나리오 연구 Ⅴ
- 플롯(plot) 중심의 분석
- 메인플롯(main plot)과 서브플롯(sub plot)
- 아크플롯, 미니플롯, 안티플롯, 다중플롯
- 좋은 시나리오란
18강 콘텐츠 산업의 이해
- 영상콘텐츠 제작 과정
- 영상제작과정에서의 작가의 역할
- 시나리오는 어떻게 팔릴까.
- 영화 시나리오 표준계약서
19강 작품발표 Ⅰ
- 시나리오 분석
- 필연성과 개연성을 정리하라
- 초고 고쳐 쓰기
20강 작품발표 Ⅱ
- 시나리오의 각색
- 인물은 충분히 매력적인가 점검하라
- 시나리오 피칭(pitching)하기.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하기호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예술사 영화과 연출전공 2기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예술 전문사 영화과 극영화 시나리오 전공 11기
명지대학교 한국영화기획 강의
우석대학교 멀티 미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문지 문화원 스토리텔링 강의
영상전문작가 교육원 전문반 강의
영진위 시나리오 마켓 심사위원
미쟝센영화제 비전상 심사위원
영진위 씬원 아카데미 신입생 선발 심사위원
컨텐츠 진흥원 심사위원
한국영화감독조합(BGK) 정회원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영화 연출
<내 사랑 십자드라이버> (각본/편집/감독) : 베니스 국제영화제 단편경쟁부문 / 액상프로방스 국제 단편영화제 / 팜스프링스 국제단편영화제 / 클레르몽 페랑 국제단편영화제
<라듸오 데이즈> (각색/감독) : 부천국제영화제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극적인 하룻밤> (각본/감독)
그 외
다큐멘터리 <동아기획> 공동연출/구성 - 서울영상위원회 기획개발사업 선정작, 뮤직비디오 연출 다수.
영화 시나리오
<고교강호> (기획시대) 각본
<괴도 루팡과 달> (기획시대) 각본
<독원숭이> (싸이더스) 각본
<썬데이@서울> (신신 엔터테인먼트) - 영진위 사전제작 지원 선정/각본
<사랑이라니, 선영아> (싸이더스) 각본
<라듸오 데이즈> (싸이더스 FnH) 각색
(CJ 엔터테인먼트) 각본
<오늘밤에 다녀가신대> (푸른여름) 각색
<프라이버시> (나우필름) 기획/각본 - 부산국제영화제 BFC 기획개발사업 선정작
<극적인 하룻밤> (연우무대/스토리지) 각본
<거리의 변호사> (오브라 크리에이티브) 각본
<레보루션> (신영 EnC) 각색
<어젠다>(가제) (신영 EnC) 각색
드라마 극본
SKT 모바일 드라마 <서바이벌 미팅게임> 극본
<H3> (진필름) 기획/극본

연구반_오프라인 강의목표


장편 시나리오를 '실제로 쓰고 완성하는 것'에 주안점을 둡니다.
최대한 빨리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를 완성하고 구조와 캐릭터를 '다시' 점검합니다.
완성된 시놉시스를 최대한 빨리, 즐겁게, 장편 시나리오로 완성합니다.
20주간 '적어도 한 편 이상'의 시나리오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수강생들이 쓰고 있는 시놉시스와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작품 분석을 하고, 그것을 실제 집필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토론합니다.
이 수업은 무엇보다 교수와 수강생, 수강생과 수강생 사이의 팀웍이 중요합니다.
20주간, 손목이 아플 정도로 '무조건, 재미있게, 많이' 써서 완성합니다.
강의 내용 비고
1강 오리엔테이션/어떻게 쓸 것인가? 자기 소개서/전문반 수강의 득과 실
'무조건 재미있게 써오기'
2강 시나리오 쓰기 전 숨 고르기1/작품 분석 내 인생의 영화 옮겨쓰기1
3강 시나리오 쓰기 전 숨 고르기2/작품 분석
4강 구조 3막 8시퀀스/작품 분석 내 인생의 영화 옮겨쓰기2
5강 구조 3막 8시퀀스/작품 분석
6강 구조 이야기 유형1/작품 분석 레퍼런스 영화 옮겨쓰기1
7강 구조 이야기 유형2/작품 분석
8강 캐릭터1/작품 분석 캐릭터 위주 영화 옮겨쓰기
9강 캐릭터2/작품 분석 레퍼런스 영화 옮겨 쓰기2
10강 15단계 포인트 정리1/시놉시스 완성 레퍼런스 영화 옮겨 쓰기3
11강 15단계 포인트 정리2/시놉시스 완성
12강 시나리오 체크 리스트 정리 아직도 안쓰고 있었다구요?
빨리 시작해!
13강 시나리오 집필의 실제/씬 만들기, 쓰기 리뷰1
14강 시나리오 집필의 실제/구성점
15강 시나리오 집필의 실제/대사, 지문 쓰기 리뷰2
16강 시나리오 집필의 실제/전체구성 다시 보기, 쓰면서 퇴고하기/생략의 효과
17강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합평 리뷰3
18강 퇴고 리스트 - 각종 집필서에 나오는 리스트 최종 정리 리뷰4
19강 각색의 실제
20강 마지막 합평 각자 완성된 시나리오 들고 정글 속으로!

연구반_온라인 강의내용


이 강의는 이른바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에 주안점을 둡니다.
가장 중심이 되는 서사의 이론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웹툰 스토리, 웹소설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의 서사 창작을 시도합니다.
이곳이 '영상작가' 교육원이라는 사실에 바탕을 둡니다.
시대는 이미 바뀌었습니다. 영상산업은 펜더믹이라는 위기 속에서 새로운 형태의 작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단언컨대, 작가들에겐 더 많은 기회가 반드시 찾아옵니다.
이 강의는 수강생이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돕는 네비게이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온라인 줌 실시간 강의 + 리뷰로 20강이 구성됩니다. (15강 이후에는 1대1 첨삭지도)
영화 시나리오 한 편 이상, 혹은 70 페이지 이상의 드라마 기획안(대본 4부까지 완성 포함) 집필을 목표로 합니다.
강의 내용 비고
1강 이야기란 무엇인가? 수강생 자기소개서
(무조건 재미있게 써서 제출)
2강 이야기 만들기? 이야기 만나기! /기획의 실제1 로그라인 쓰기1
3강 플롯 중심 구조1 /기획의 실제2 로그라인 쓰기2
4강 플롯 중심 구조2 /기획의 실제3 로그라인 쓰기3
5강 구조도의 완성 - 3막 구조의 완성 4페이지 이야기 쓰기1
6강 이야기 유형1 4페이지 이야기 쓰기2
7강 이야기 유형2 나의 이야기 유형 정하기
8강 로그라인 로그라인 10개 이상 쓰기
9강 아웃라인 로그라인에서 아웃라인으로!
10강 15단계 포인트로 이야기 쓰기1 시놉시스 집필
11강 15단계 포인트로 이야기 쓰기2 기획안 완성
12강 캐릭터 중심의 이야기 쓰기1 대본/시나리오 집필 시작
13강 캐릭터 중심의 이야기 쓰기2
14강 얼터너티브 작가가 되기 위한 대안적 글쓰기
15강 트랜스 미디어의 활용 (외부 전문가 특강 예정)
16강 드라마 기획안 / 시나리오의 실제1
17강 드라마 기획안 / 시나리오의 실제2
18강 초고의 완성1
19강 초고의 완성2
20강 합평 - 대체 뭐가 문제지? (퇴고 리스트) 집필 끝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전선영

영화 <이중간첩> 제작부
드라마 <프라하의 연인> 제작부
영화 <밤과 낮-홍상수 감독> 조연출
제작사 KM컬쳐, ㈜비리프등에서 각본 작업
(사)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정회원
2021년 콘텐츠진흥원 창의인재동반사업 멘토
(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강사
(현) 영화사 이심전심 대표

작품 경력
장편시나리오 <미두왕> 각본 - 2020년 영진위 한국영화기획개발2단계 선정
장편시나리오 <으랏차차 행쇼: 부곡하와이>각본 - 2017년 영진위 한국영화기획개발 선정
장편시나리오 <폭로>각본 - 한국영화시나리오마켓 최우수작 선정,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피치앤캐치 선정, 강원영상위 영화기획개발선정
영화 <설-이홍재 감독> 각색
단편영화<굿나잇>연출, 각본 - 폴란드 우치국제학생영화제 금상, 칸느 비평가주간 초청, 영국 아카데미 어워드(BAFTA) 노미네이트, 프랑스Poitiers 특별상

창작반 강의목표


“시나리오는 써야한다!” 작업은 머리로, 말로 하는 게 아니다.
그래서 이 수업의 첫 번째 목표는 한 작품을 완성하는데 있다. 그러나 혼자 쓰는 작업은 외롭고 어렵다. 그래서 이 수업의 두 번째 목표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열심히 듣고, 교육생의 의도가 있음에도 잘 표현되지 않았을 때 적확한 코멘트를 해줌으로 써 길을 헤매지 않게 하는 데 있다.
"창작반은 1대1 밀착 멘토링 및 상시 피드백을 통한 수강생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창작중심의 클래스입니다."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조재민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연출전공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전문사 극영화시나리오전공
명필름영화학교 1기 연출전공
서울예술대학교 영화과 연출이론 강의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영화 경력
다큐멘터리 <버블아트> 각본/연출 : 인디다큐페스티벌 신인감독 제작지원
장편극영화 <눈발> 각본/연출 : CJ azit project S 4기 <신인 스토리텔러>, 영화진흥위원회 하반기 <독립영화 제작지원>, 명필름 영화학교 <장편영화 제작선정>, 17회 전주국제영화제 <전주시네마프로젝트 지원>
<마이오네트> 각색
장편시나리오
<이방인> : CJ E&M Writher's camp 4기 <신인작가>선정
<대기인> : CJ E&M 영화1팀 기획/각본
<견인> : 영화진흥위원회 씬원 장편극영화 랩
단편영화
<징후> : 미쟝센 단편영화제 <미쟝센 촬영상>, 장애인영화제 <특별상>

<수업개요>

토요반은 서사의 본질과 플롯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편시나리오 쓰기를 목표로 합니다.
단순히 ‘서사를 배우고 쓰기’에 그치지 않고 ‘좋은 아이템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것’을 중점에 두려합니다.
결국 ‘어떻게 쓰느냐’ 이전에 ‘무엇을 써야하는 가’를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자신에게 적합한 소재를 연구하고, 이를 완결성 있는 짧은 이야기로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당장 제작 가능한 시나리오가 욕심 날 수도 있겠지만, 작가본인에게 필연적인 이야기를 찾아내고 발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 시간을 함께 달리는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릴 테니, 작지만 소중한 이야기를 탄생시켜봅시다!
강의내용
1강 영화와 서사의 이해
1) 시나리오/영상매체/작가란 무엇인가?
2) 강사소개 및 학습목표, 강의개요 안내
2강 서사와 플롯
1) 서사의 본질과 구성요소
2) 비극과 플롯의 이해
3강 소재와 아이템 구성
1) 좋은 이야기를 찾는 시선과 방법
2) 모티브, 컨셉, 로그라인 개발
과제1 제출 - 아이템 쓰기
4강 <아이템 쓰기> 과제 분석1
5강 플롯의 구성요소
1) 소재, 인물, 사건의 결합
2) 서사를 강화시키는 핵심요소
6강 시납시스와 트리트먼트
1) 시납시스, 인물소개, 기획의도 구성하기
2) 트리트먼트 쓰기, 단편서사의 이해
과제2 제출 - 시납시스 쓰기
7강 <시납시스 쓰기> 과제 분석1
8강 <시납시스 쓰기> 과제 분석2
9강 시나리오 구조
1) 3장 이론과 시나리오 구조의 패러다임
2) 단편영화로 플롯 분석하기
10강 매력적인 캐릭터 구축
1) 캐릭터의 발견과 속성
2) 단편영화로 캐릭터 분석하기
11강 대사와 지문 쓰기
1) 보여줄 것인가, 말할 것인가?
2) 지문묘사와 대사쓰기의 핵심
과제3 제출 - 트리트먼트 쓰기
12강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1
13강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2
14강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3
15강 단편 시나리오 창작기법
1) 아이템기획부터 장 구성까지
2) 극적인 아이러니와 딜레마
3) 오프닝과 엔딩의 완결성을 위한 기법
과제4 제출 - 단편영화 시나리오 쓰기
16강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1
17강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2
18강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3
19강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4
20강 시나리오 각색
1) 각색의 이해와 응용
2) 다음 습작을 위한 준비과정

<과제 개요>


과제1 - 아이템 쓰기
로그라인을 발전시킨, 7줄 내외의 핵심줄거리.
학생 개개인의 서사기획 능력을 가늠한다.

과제2 - 시납시스 쓰기
20분 단편 시나리오 과제를 위한 1단계 과정
단편 시나리오의 대략적인 스토리를 구성해 본다.
A4 1장 내외

과제3 - 트리트먼트 쓰기
20분 단편 시나리오 과제를 위한 3단계 과정.
구체적인 플롯과 사건, 에피소드를 포함한, 보다 자세한 스토리를 완성한다.
A4 3~4장

과제4 - 단편영화 시나리오 쓰기
대사와 지문을 포함하여 시나리오 작법에 맞는 20분 단편 시나리오를 완성한다.
A4 20장 내외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