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커리큘럼

강의 : 조재민

<눈발> 각본/감독, <징후> 각본/감독
:미장센단편영화제 촬영상,
<버블아트> 다큐멘터리감독

이야기꾼이 되기 위한 필수요소는
'개인적 시선'과 '보편적 감성'입니다.


본 강의의 목표는
작가 및 서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기이야기를 '온전히' 찾아내는 것입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영화와 서사의 이해
1) 시나리오/영상매체/작가란 무엇인가?
2) 강사소개 및 학습목표, 강의개요 안내
2주 서사와 플롯
1) 서사의 본질과 구성요소
2) 비극과 플롯의 이해
3주 소재와 아이템 구성
1) 좋은 이야기를 찾는 시선과 방법
2) 모티브, 컨셉, 로그라인 개발
4주 <아이템 쓰기> 과제 분석1
5주 <아이템 쓰기> 과제 분석2
Chapter2 6주 플롯의 구성요소
1) 소재, 인물, 사건의 결합
2) 서사를 강화시키는 핵심요소
7주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1) 시놉시스, 인물소개, 기획의도 구성하기
2) 트리트먼트 쓰기, 단편서사의 이해
8주 <시놉시스 쓰기> 과제 분석1
9주 <시놉시스 쓰기> 과제 분석2
Chapter3 10주 시나리오 구조
1) 3장 이론과 시나리오 구조의 패러다임
2) 단편영화로 플롯 분석하기
11주 매력적인 캐릭터 구축
1) 캐릭터의 발견과 속성
2) 단편영화로 캐릭터 분석하기
12주 대사와 지문 쓰기
1) 보여줄 것인가, 말할 것인가?
2) 지문묘사와 대사쓰기의 핵심
Chapter4 13주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1
14주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2
15주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3
Chapter5 16주 단편 시나리오 창작기법
1) 아이템기획부터 장 구성까지
2) 극적인 아이러니와 딜레마
3) 오프닝과 엔딩의 완결성을 위한 기법
17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1
18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2
19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3
20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4
21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5
Chapter6 22주 시나리오 각색
1) 각색의 이해와 응용
2) 다음 습작을 위한 준비과정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조은이

<조선명탐정:흡혈괴마의 비밀> 각본,
<우는 남자>, <초능력자>, 각색

누구나 시나리오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되는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쓸 수만 있다면.


본 강의의 목표는
말이 되고 돈이 되고 만족이 되는 이야기를
‘보다 쉽게’ 시나리오로 완성하는 것입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강의소개, 수강생 자기소개
2주 주제와 갈등
3주 장르
4주 캐릭터
5주 피칭, 피드백 - 로그라인
Chapter2 6주 구조 ‘4막 8시퀀스’ 1
7주 구조 ‘4막 8시퀀스’ 2
8주 ‘4막 8시퀀스’로 영화읽기
9주 피칭, 피드백 - 아웃라인
Chapter3 10주 구조 ‘12무대’ 1
11주 구조 ‘12무대’ 2
12주 ‘12무대’로 영화읽기
13주 피칭, 피드백 - 시놉시스
Chapter4 14주 구조 ‘15장’ 1
15주 구조 ‘15장’ 2
16주 ‘15장’으로 영화읽기
17주 피칭, 피드백 - 트리트먼트
Chapter5 18주 피칭, 피드백 - 시나리오 1막
19주 피칭, 피드백 - 시나리오 2막
20주 피칭, 피드백 - 시나리오 3막
21주 피칭, 피드백 - 시나리오 4막
22주 고쳐쓰기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이상기

<무방비도시> 각본/감독,
<바람의 파이터> 각본,
Web 영화 <조선농민사전> 각본/감독

“매혹적인 플롯은 급반전과 아이러니가 있어야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본 강의의 목표는
매혹적인 플롯을 만들 수 있는 연구를 통해,
관객을 매혹 시키는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기존 자기 작품 및 자기소개
2주 하이 컨셉(High Concept) 의 중요성
3주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를 잡아라
앞으로 쓰게 될 시나리오 피칭(Pitching) 1
4주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으로 배우는 플롯(Plot)의 창작술 1
- ‘플롯은 영혼이다’

앞으로 쓰게 될 시나리오 피칭(Pitching) 2
5주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으로 배우는 플롯(Plot)의 창작술 2
- ‘플롯은 언뜻 듣기만 해도 연민과 공포를 느껴야 한다’

앞으로 쓰게 될 시나리오 피칭(Pitching) 3
Chapter2 6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 스토리텔링
7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1 - 교재 제공
1. 주인공과 그가 하고자 하는 일 2. 갈등 3. 장애물
8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2
4. 전제와 오프닝 5. 주요긴장과 절정과 해결 6. 주제
9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3
7. 통일성 8. 설명 9. 캐릭터의 성격묘사
Chapter3 10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4
10. 스토리의 발전 11. 아이러니 12. 준비와 여파
11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5
13. 씨뿌리기와 거둬들이기 14. 미리 알려주기와 예상하게 만들기 15. 아웃라인
12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6
16. 개연성 17. 행동과 활동 18. 대사
Chapter4 13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7
19. 비주얼 20. 드라마틱한 장면
14주 제출한 씬바이씬 분석1
15주 제출한 씬바이씬 분석2
Chapter5 16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1
영화 작품은 학생들과 토의 후 결정
17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2
18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3
19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4
20주 각자 제출한 장편 시나리오 분석 1
21주 각자 제출한 장편 시나리오 분석 2
22주 각자 제출한 장편 시나리오 분석 3
총평, 종강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이성태

<양자물리학>, <두 남자>
각본/감독

수강생 여러분들 모두 자신이 하고픈 ‘훌륭한 이야기’를 통해,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회에 대한 신선한 통찰력이 담긴 ‘훌륭한 작품’을 써나갈 수 있길 응원합니다.

시나리오는 영화를 만들기 위한 대본입니다. 따라서, 요구되는 형식과 규칙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훌륭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내용과 형식, 이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룬다면 훌륭한 시나리오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훌륭한 이야깃거리’를 찾아내고, ‘훌륭한 이야기’로 만들어가는 과정은 고된 예술적 훈련과 개인에 대한 깊은 성찰, 그리고 세상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필요로 합니다.
‘훌륭하다’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이야기’라는 것은 어떤 것인지를 깨닫고, 그 속성을 이해하며, 그 안에서 사고하는 훈련을 꾸준히 해나가야 합니다. 또한 수많은 고민과 혼란 속에서 자신을 굳건히 지켜줄 철학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시나리오를 쓴다는 것은 결국 이 과정들을 이야기하는 것일 겁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수강생 자기소개 및 강의 오리엔테이션
기획1.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와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기.
Chapter2 2주 기획2. 메인 사건.
이야기는 곧 사건이다.
3주 기획3. 캐릭터.
이야기는 곧 사건이고, 사건에는 캐릭터가 있어야 한다.
누가 무슨 사건을 만나느냐가 이야기의 본질이다.
4주 기획4. 장애물, 딜레마.
캐릭터가 만나는 사건 속에서 장애물과 딜레마가 커질수록 그 사건은 흥미진진해진다.
5주 기획5. 터닝 포인트.
이야기를 독창성을 부여하는 것은 터닝 포인트이다.
6주 기획6. 메인 플롯. 로그라인. 셀링 포인트.
캐릭터, 사건, 장애물, 터닝 포인트를 찾았으면, 이야기는 다 찾은 것이다.
그 이야기를 정교하게 만드는 방법은 선명한 메인플롯과 로그라인에 집중하는 것이다.
Chapter3 7주 시놉시스1. 3장 구조
각 플롯 포인트에 따른 네 개의 사건 구축하기.
8주 시놉시스2. 시퀀스별 역할과 기능.
시퀀스에 따른 여덟 개의 사건 구축하기.
시퀀스는 사건이다.
9주 시놉시스3. 주인공과 안타고니스트.
여덟 개의 사건에서 개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캐릭터를 연구하라.
10주 시놉시스4. 메인갈등과 터닝 포인트.
메인갈등은 터닝 포인트를 기준으로 전후로 논리적으로 설계 되어야 한다.
11주 시놉시스5. 클라이맥스. 가짜해결과 진짜해결
모든 이야기는 클라이맥스를 보기 위해 존재한다.
Chapter4 12주 시놉시스6. 메인플롯, 테마, 주인공의 욕망.
극 전체, 그리고 각 시퀀스를 관통하는 그 무엇이 있어야 한다.
13주 트리트먼트1. 메인플롯으로부터 필연성을 갖는 테마 도출하기.
14주 트리트먼트2. 메인플롯과 필연성을 갖는 캐릭터 구축하기.
15주 트리트먼트3. 메인플롯에 적합한 논리를 지닌 구조 만들기.
16주 트리트먼트4. 씬리스트.
Chapter5 17주 시나리오 쓰기와 피드백1.
18주 시나리오 쓰기와 피드백2.
19주 시나리오 쓰기와 피드백3.
20주 시나리오 쓰기와 피드백4.
21주 시나리오 쓰기와 피드백5.
22주 시나리오 쓰기와 피드백6.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하기호

<극적인 하룻밤> 각본/감독,
<라듸오데이즈> 각색/감독,
<프라이버시> 감독

22주간의 시간을 치열하게 견뎌내면, 각종 공모전, 제작사, 투자사 등 현장에 내밀 수 있는 시나리오 한 편을 손에 쥘 수 있습니다.

내가 팔리는 시나리오를 쓸 수 있을까? 시나리오 작가의 목표는 팔리는 시나리오를 쓰는 것입니다.
이 수업의 목표는 말이 되는 이야기로 시나리오 한 편을 치열하게 쓴 후 엄혹한 현장에 오픈하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한 편의 시나리오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수만가지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 조건들 중 인간이 할 수 있는 합법적인 모든 것들을 함께 해 봅시다. 이 수업은 무엇보다 교수와 수강생, 수강생과 수강생 사이의 팀웍이 중요합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수강생 자기 소개 하기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2주 이야기 만들기? 이야기 만나기!
상업영화 시나리오 쓰기의 두 가지 방법
3주 플롯 중심 구조도 1
4주 플롯 중심 구조도 2
5주 3막 8시퀀스 구조도의 완성
Chapter2 6주 캐릭터 체크리스트 1
7주 캐릭터 체크리스트 2
8주 완성된 시놉시스 합평
Chapter3 9주 15단계 법칙의 시나리오 쓰기 1
10주 15단계 법칙의 시나리오 쓰기 2
11주 팔리는 시나리오를 위하여 - 15단계 트리트먼트
12주 트리트먼트 합평 시작
13주 트리트먼트 집단 창작
14주 트리트먼트 집단 창작
Chapter4 15주 초고 집필 시작 - 시퀀스 카드 만들기
16주 초고 - 15단계 포인트 점검
17주 초고 쓰기 - 씬 리스트
18주 초고 쓰기 - 대사, 지문
19주 초고 합평- 대체 뭐가 문제지? 퇴고 리스트
Chapter4 20주 대안적 시나리오
21주 시나리오 불변의 법칙들
22주 마지막 합평 - 마케팅, 피칭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임선애

<69세> 각본/감독:2019부국제KNN관객상,
<사바하>, <기억의 밤>, <남한산성>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를 알면 영화가 보인다.
영화의 기초가 되는 씨앗이 시나리오라면, 사전 시각화 작업 즉, 스토리보드 작업은 잎이 나고, 열매를 맺기 전 단단히 뿌리내린 뼈대나 다름없다.

영화의 프리-프로덕션 단계에 시작되는 스토리보드 회의는 텍스트로 된 대본(시나리오)을 그림 대본(스토리보드)으로 옮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단순히 컷의 콘티뉴이티를 결정하는 일 뿐만이 아닌, 필요에 따라 시나리오의 지문을 수정하게 하고, 대사에도 관여하며, 미술이나 의상파트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시되는 한편, 편집은 물론, CG, 믹싱 등 후반 작업을 고려한 토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그야말로 최종 완성본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를 미리 시뮬레이션 하는 작업이 되겠다. 때문에 스토리보드 작업은 제 2의 각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텍스트를 이미지로 구체화 하는 과정에서 시나리오에는 쉽게 쓰여 진 지문 한 줄에 연출자는 물론, 제작팀 전반은 때때로 매우 야속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시나리오 단계에서부터 좀 더 개연성을 가졌더라면, 좀 더 경제적이었더라면, 좀 더 심미적 접근이 있었더라면 하고 말이다. 본 강의는 시나리오가 어떻게 스토리보드로 구체화 되어 가는지, 이후 최종 결과물인 영화는 어떻게 완성이 됐는지를 한국영화의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영상화를 목표로 한 글쓰기를 하는 분들에게 본 강의가 야속함을 더는 시나리오를 쓰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프리-프로덕션에서의 스토리보드
2주 프리-프로덕션에서의 스토리보드
3주 시나리오와 영화 비교 분석
4주 시나리오와 영화 비교 분석
Chapter2 5주 컷과 신 / 편집의 조건
6주 컷과 신 / 편집의 조건
7주 한국 영화 스토리보드 사례분석 1
8주 한국 영화 스토리보드 사례분석 1
9주 한국 영화 스토리보드 사례분석 2
10주 한국 영화 스토리보드 사례분석 2
Chapter3 11주 영화-> 스토리보드로 옮기기 1
12주 영화-> 스토리보드로 옮기기 1
13주 영화-> 스토리보드로 옮기기 2
14주 영화-> 스토리보드로 옮기기 2
15주 영화-> 스토리보드로 옮기기 3
16주 영화-> 스토리보드로 옮기기 3
Chapter4 17주 숏 스토리(1,2주차에 작성한) - 각색
18주 숏 스토리(1,2주차에 작성한) - 각색
19주 숏 스토리 - 스토리보드 구성
20주 숏 스토리 - 스토리보드 구성
Chapter5 21주 스토리보드로 생각하기
22주 스토리보드로 생각하기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이석훈

<히말라야>, <해적:바다로 간 산적>,
<댄싱퀸>, <방과후 옥상> 각본/감독,
<두 얼굴의 여친> 감독

시나리오가 영화화 되는 과정을 통해,
주인공과 안타고니스트, 플롯과 주제까지!


초고 시나리오를 담금질 해 보다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를 탄생시키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입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시나리오가 영화화 되는 과정
2주 시나리오가 영화화 되는 과정
Chapter2 3주 캐릭터 연구
4주 캐릭터 연구
5주 주인공과 안타고니스트 그리고 주변 인물들
6주 주인공과 안타고니스트 그리고 주변 인물들
Chapter3 7주 주인공의 일상(캐릭터 소개)
8주 주인공의 일상(캐릭터 소개)
9주 주인공의 장점과 단점
10주 주인공의 장점과 단점
Chapter4 11주 동기
12주 동기
13주 주인공의 도전과 부담
14주 주인공의 도전과 부담
15주 플롯, 재미와 의미
16주 플롯, 재미와 의미
17주 주제에 대하여
18주 주제에 대하여
Chapter5 19주 여러가지 분석툴1
20주 여러가지 분석툴1
21주 여러가지 분석툴2
22주 여러가지 분석툴2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송해성

<파이란>, <역도산>,
<고령화가족> 각본/감독,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무적자> 감독

특별한 이야기가 없는 시대, 그러나! 특별한 작품은 있습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색깔로 감독과 제작사, 투자사(방송국)에 어필할 수 있는 데뷔작을 완성하는데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자 합니다.


영화와 드라마 현장에 어필할 수 있는!
그 특별한 이야기를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하고자 합니다.

창작데뷔반은 수강생의 작품 중 기존 작품 또는 새롭게 발굴할 작품의 아이템 선정부터 시나리오 초고까지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작품의 피칭과 피드백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김수진

<음란서생>, <추격자>, <작전>, <혈투>,
<늑대소년>, <상의원>, <탐정 홍길동>,
<나쁜 녀석들:더 무비> 기획,제작

본인이 가장 잘 아는 이야기가 가장 돈이 되는 이야기”라는 슬로건 하에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진행되는 수업방식.


피칭과 피드백 중심으로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와 완성도 높은 장편 시나리오를 목표로 합니다.

창작데뷔반은 수강생의 작품 중 기존 작품 또는 새롭게 발굴할 작품의 아이템 선정부터 시나리오 초고까지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작품의 피칭과 피드백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