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커리큘럼

강의 : 이윤성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졸업
호주 GEOS 어학원 어학연수 수료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제56기 토요마스터클래스 강사 역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작품경력
<간신> 각본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각색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다큐멘터리
<미디어가 만든 5.18 단편 다큐> : 5.18 기념재단 공모전 우수상
시나리오
단편 <추락> : 안산 상록수 시나리오공모전 장려상
장편 <역병> :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마켓 추천작
사극 소설 <직필> 영화화 각색
방송
KBS 스페셜 5부작 <임진왜란 1592> 각색

강의목표
시작은 ‘두려움’이 아니라 ‘즐거움’이다.
좀 더 쉽게 시나리오라는 문서를 이해하여 접근,
‘스토리’라는 통합된 정의아래 웹소설 웹툰 웹드라마 드라마(OTT) 장편영화 등
스토리매체 전체를 관통하는 ‘스토리메이킹의 의미’를 깨우치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시작이라는 느낌의 기초가 아닌, ‘기쎈 초짜’작가로 거듭나는 기초반 클래스.

1. 하나의 소재가 2시간 짜리 서사를 이루기 까지,
캐릭터, 플롯, 기획, 제작, 그 모든 과정을 현업의 스탠스에 맞춰 이해,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된 체험과정.

2. 입문자부터 숙련자 까지,
누구나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 창작의
필수 포인트들을 토대로 강좌와 실천과제 병행도입.

3. 커뮤니티 통해 수시로 이뤄지는 개별 질의응답,
교육일정 상관없이 상시적인 개인 오리지날 작품의 피드백 공유 및 토론 동시진행.

주차 테마 내용
1강 오리엔테이션
‘시나리오 작가’란?&로그라인
시나리오 작가라는 포지션의 이해,
아이디어 저금하기.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 만드는 법.
/
자신의 인생과 목표, 프로필을 담아낸 한 문장 로그라인의 자기소개하기.
2강 아이디어, 소재 발굴 및 전제작성.
주제와 메세지
아이디어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기획으로.
컨셉과 장르 선택. 자료조사와 셀프기획.
아이디어 저금하기-아웃라인 작성 소개.
이 소재를 통해 주제와 메시지 구현하기.
3강 캐릭터 기획 및 구축/
로그라인부터 아웃라인 만들기-캐릭터 플롯 1

-아웃라인으로 캐릭터 확립하기,
-스토리라인으로 최초플롯 완성 및
공통 및 장르별 플롯 특성,
매력적인 캐릭터는 매력적인 과거에서 나온다. -카타르시스 연구
소재에 맞춘 캐릭터 구성 및 각 캐릭터 역할 및 상성을 통한 아웃라인 완성하기
4강 첫 구성잡이 스토리라인 셋팅-캐릭터 플롯 2

-장르의 응용. 혼합장르의 이해
아웃라인 속 캐릭터와 주제자 등을 통해 작업하는 최초 구성라인 잡기.
7가지 구성포인트에 맞춘 구성포인트 확립하는 법.
5강 브레인스토밍.
플로팅 구체화.
비트리스트 만들기
캐릭터가 만드는 플롯?
사건으로 부여되는 플롯?
그 차이와 효과
/
아이디어 수집, 퍼즐화
비트리스트로 발전과정 연구
(수강생 개인작품 제출 및 1대1 혹은 단체 피드백 시작)
6강 시놉시스
비트리스트 집계로 완성하는 시놉시스.
시놉의 목표와 의미.

1차 과제 -
수강생들이 즉석 설정한 캐릭터 셋팅으로 각자의 시놉시스 만들어내기
7강 중간정리/
옴니버스. 장르냐 플롯이냐
지난 시놉시스 과정까지 복습 보완 후,
옴니버스 영화라는 정의와 옴니버스 플롯 사이의 차이점 완벽 이해하기.
8강 시놉시스 2주차
레퍼런스, 피드백 활용하는 법
과제 발표 및 검수,
현업에서의 의견 수렴, 모니터링 활용하기
기존 작품 레퍼런스 활용하기 이해.
9강 트리트먼트 이상적인 디테일 기준 잡기. 체크사항 정리

과제- 레퍼런스 응용 셀프 트레이닝
두 편의 기존 영화 캐릭터를 통합, 새로운 스토리의 영화로 재조립하기.
ex- 공공의 적 속 강철중 & 엽기적인 그녀 전지현 콜라보하기
(과제는 수강생 선택, 오리지날 작품 준비 원할 경우 skip)
10강 트리트먼트 2주차 과제 검수,
대본 초고 단계 앞둔 최종단계 정리.
*다시 써보는 시놉시스*
11강 스토리를 피칭하기
(준비)
자체 스토리 확립과 어필력 향상 위한 스토리 피칭타임 진행예정 및 안내.
12강 스토리 피칭 실전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라.
실전연습 통해 제작자를 사로잡기.
주제와 메시지가 어필되는 피칭법.
그리고 이견에 대처하는 기술.
Manner makes writer.
(역: 상호 창작자를 배려하는 질의응답법)
/외부 심사 초빙 예정.
13강 신속정확 초고 만들기.
대본용어 및 효과 정리
초고는 최대한 빠르게, 스피드 라이팅
대본을 더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위한 영상용어들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 정리.
14강 공동장면필사- 대본 필법탐구 영화연출 장면 이펙트 활용 예시 적용,
대본작법형식 확립

과제-개인 최애영화장면 필사해오기
15강 개인최애장면 필사 검수,
개인작품 피드백
과제 검수.
대본작업 코멘트.
개인작품 피드백 및 집중검수 시작.
16강 리딩을 통한 대사 이해하기 개인작품 초고 혹은 하이라이트 씬 완성을 전제로, 현업배우와 연계하여
개인작품 배우리딩 체험 및 배우기준 수정사항 피드백 체크.
/외부배우 및 강사 초빙예정.
17강 작품 피드백, 각색요령 영원히 오리지날만 하는 작가는 없다.
회사의 기획물, 타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기존 원작(소설, 웹툰) 을 영화화 시 주의점.
모티브 및 레퍼런스 작품 활용하기.

이 시점까지 시놉기준으로 오리지날 제출자 한정으로 수강생 간에
랜덤으로 작품 분배, 직접 각색해보기. (작품 분배작업 익명 진행)
18강 작품 피드백, 각색요령 2주차
19강 랜덤각색 과제 검수, 피드백
현장 제작회의 코멘트
각색내용 최종검수,
제작회의 느낌으로 단체토론 및 강평, 피드백
각색 잔여내용 코멘트
20강 현장 팁 최종정리
마무리
전체내용 총정리 및 현장에 대한 최종팁 정리.
마무리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이미정

서울예술대 극작과 전문학사 졸업.
용인대학교 연극영화과 학사 졸업.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영상예술학 석사 졸업.
동국대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콘텐츠 시나리오 박사수료.

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현) 성결대학교 객원교수
현) 호서예술전문학교 연기예술계열 외래교수
전) 글로벌 사이버대학교 한국문화콘텐츠학부 겸임교수
전)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예창작학과 외래교수
전) 숭실 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학과 겸임교수, 외래교수

작품경력
2018년 웹드라마<꿈꾸는하루>서울웹페스트 해외 집행위원장 선정 우수상.
2001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당선.
2013년 서울영상위원회 ‘맛있는 레시피’ 스토리 우수작 선정.
시나리오
영화<마강호텔> 각본
영화< 남남북녀> 윤색
영화 <깽값> 각본

강의목표
이야기 시장의 트랜드를 분석하는 시간, 보편적인 이야기 공식을 익히는 시간.
자신만의 전략적 글쓰기를 훈련하는 시간.
변화무쌍한 콘텐츠 시장에서 진화하는 작가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수업!

이야기 시장이 정신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제작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테마들이 줄줄이 영상화 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작가는 특별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속에 쟁여두었던 이야기를 갖고 오세요.
이 수업은 작법수업을 넘어서 새로운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되고자 합니다.
자유로운 토론과 실습을 통해 완성된 시나리오 한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직업 작가를 꿈꾸는 사람, 세상에 할 말이 많은 사람, 나이는 숫자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이 재미있는 고통에 동참하실 분을 기다립니다.

주차 단원 강의 내용 비고
1주 이론 영화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무엇인가?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이야기 산업구조의 특성)
수강생 자기소개 및
강의 오리엔테이션.
2주 이론 서사 구조론.
(희곡과 드라마, 영화,OTT영상물)
–다양해진 이야기 구조 분석
신화, 괴담, 소문, 뉴스기사 구조 분석해보기
3주 이론과
실제
영화 기획서 분석하기.
(제작사의 기획서를 분석하면 팔리는 시나리오가 보인다.)
공감각적 이미지 트레이닝 및 두뇌 유연체조
4주 이론과
실제
소재와 주제찾기.
(text와 context란 무엇인가?)
사회적 키워드와 콘텐츠시장 상관관계.
5주 이론과
실제
좋은 아이템이란?
(한줄 갈등구조란 무엇인가?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로그라인 10개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6주 이론과
실제
케릭터 창조와 배치
극적 등장인물이란 무엇인가?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
로그라인 발전시켜서 등장인물 정리 해오기.
7주 이론과
실제
케릭터 대립
매력적인 영화등장인물이란?
(주연과 조연의 배치)
등장인물의 목표 정리하기.
8주 이론과
실제
영화의 톤 앤 매너와 셀링 포인트
(공모전과 기획시나리오의 전략)
영화 분석하기.
9주 이론과
실제
플롯의 구성 요소.
3막 구조에 대하여.
<희곡>소포클레스作
<오이디프스왕> 비극 분석하기.
10주 이론과
실제
플롯 1. ( 장르 영화에 대하여 -
스릴러 추리, 공포물)
시놉시스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1주 이론과
실제
플롯 2. ( 장르 영화에 대하여-
멜로, 로멘틱 코미디등 )
시놉시스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2주 이론과
실제
플롯 3. ( 장르 영화에 대하여-
사극, 전쟁 영화)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3주 이론과
실제
플롯 4. ( 장르 영화에 대하여-
SF, 메디컬, 재난영화)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4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1. (발단 부를 쓴다. -
결론을 제일 먼저 만든다.)
시나리오 쓰기
15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 2 ( 기폭제-
인물의 초 목표를 찾아라!)
시나리오 쓰기
16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 3
(메인플롯과 서브 플롯 배치하기)
시나리오 쓰기
17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 4
행동과 대사.
시나리오 쓰기
18주 이론과
실제
원작의 각색과 OSMU
( 원작 이야기의 타 장르 변환 기술)
시나리오 발표.
수강생 시나리오 읽고 분석
19주 이론과
실제
작품 발표 시나리오 발표.
수강생 시나리오 읽고 분석
20주 이론과
실제
작품 발표 및 수업 정리. 총평.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김아론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연출전공 박사(DFA) 수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연출전공 석사(MFA) 졸업
순천향대학교 법학과 법학사(LL.B) 졸업

장편영화
<연애의 맛>(Love Clinic, 2015) 감독/공동각색
<헬로우 마이 러브>(Hello My Love, 2009) 감독/각본
<라라 선샤인>(LaLa Sunshine, 2008) 감독/각본
단편영화
<볼링블링>(Bowling Bling, 2017) 감독/각본
-인천장애인인권영화제 개막작(2020)
<로드킬>(Road Kill, 2016) 감독/각본
-테헤란국제단편영화제 아시아경쟁부문(2016,이란)
<온실>(Glasshouse, On-sil, 2005) 감독/각본
-파노라마필름메이커스영화제 최우수감독상(2006,그리스)
-아르시펠라고단편영화제 심사위원특별언급상(2006,이태리)
-파리한불영화제 한국단편영화부문 공식초청작(2006,프랑스)
-홍콩독립영화제 단편경쟁부문 'Asian New Force'(2006,홍콩)
-라시타델라국제단편영화제 국제경쟁부문(2006,이태리)
-토론토릴아시안국제영화제 공식초청작(2006,캐나다)

강의목표

20주 동안 장편영화 시놉시스-트리트먼트-시나리오의 창작과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발표, 토론 그리고 교수 피드백 과정으로 이뤄지며, 시청각을 통한 이론수업을 병행합니다.
본 강좌는 작법 심화과정으로서 다양한 영화들을 분석하고, 각자의 작품에 적용하게 됩니다.
시나리오가 주제로 나아가는 방법 즉, 작가로서의 ‘통찰’을 만드는데 주안점을 둡니다.
작가는 작품이 촬영되기 이전 최초의 연출자이자 미술, 촬영, 조명, 편집, 음악 감독이기도 합니다.
본 강좌는 수강생 각자가 시나리오를 ‘토탈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이 될 것입니다.
강의 테마 강의 내용
1주 오리엔테이션/3막 구성/기초이론 복습 - 좋은 구성과 스토리란 무엇인가
- 각자 창작할 작품의 기획안 준비(과제)
- 도서<유혹하는 글쓰기>(스티븐 킹) 읽기(과제)
2주 영상 기호학과 메타포(metaphor)의 적용 방법 -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2013)를 중심으로
- 시놉시스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3주 ‘주제’와 작가의 ‘통찰(insight)’ 함유하기 방법 - <라이프 오브 파이>(2012)를 중심으로
- 시놉시스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4주 캐릭터 드리블(dribble)/1인 주인공과 멀티 주인공 내면의 외면화,
주인공 훔쳐보기!
- <기생충>(2019)을 중심으로
- <러브레터>(1995)를 중심으로
5주 좋은 대사란 무엇인가/명대사의 탄생 이유 갈등/
장애물 설정의 사례와 적용 방법
- <위플래쉬>(2014)를 중심으로
6주 씨뿌리기와 거둬들이기 미리 알려주기와 예상하게 만들기 - <겟 아웃>(2017)을 중심으로
7주 아이러니/서스펜스의 활용법 - <킬링 디어>(2017)를 중심으로
8주 트리트먼트 워크숍1 - 트리트먼트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9주 트리트먼트 워크숍2 - 트리트먼트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10주 인터뷰 및 자료조사 - 발표. 자료조사의 내용과 목적은 무엇인가
11주 인터뷰 및 자료조사 - 발표. 누구와 무엇에 관하여 인터뷰인가
12주 ‘공간’이 드라마를 낳는 방법이란 무엇인가
미장센/몽타주/교차편집의 영상언어 적용하기
- <유스>(2015)를 중심으로
13주 작가는 시간을 재창조한다(과거/현재/미래) - <녹터널 애니멀스>(2016)를 중심으로
-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1989)를 중심으로
14주 시나리오 분석 종합편
주인공은 변화(하려)하는가
- <델마와 루이스>(1991)를 중심으로
15주 룰(rule)을 아는 작가만이 룰을 파괴할 수 있다 - 규칙을 파괴한 ‘성공 시나리오’ 사례 연구
- 흥행하는 글쓰기의 비밀
16주 시나리오 워크숍1 - 초고 시나리오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17주 시나리오 워크숍2 - 초고 시나리오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18주 시나리오 워크숍3 - 초고 시나리오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19주 시나리오 워크숍4 - 초고 시나리오 발표, 토론 및 교수 피드백
20주 완벽한(만족스러운) 엔딩이란 무엇인가 - 공모전, 비즈니스 매칭 등의 종합 스킬
- 종강 및 합평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