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시나리오마스터 클래스

    < 시나리오 마스터 클래스 추가 모집!!!>

    수강접수 : 2020년 9월 2일(수) ~ 2020년 9월 10일(목)

    록 : 2020년 9월 2일(수) ~ 2020년 9월 10일(목)

    수강기간 : 토요일 3회*15주(4개월) = 총 45강 수업
    (토요일 10시~12시, 1시~3시, 3시 10분~5시 10분)

    강 : 2020년 9월12일 (토)

    모집인원 : 15명 내외

    금 :120만원

    접수 및 등록 방법 : 인터넷접수(www.moviegle.com) 및 방문 접수

    상담 및 문의 : 홈페이지 (www.moviegle.com) Q&A 또는 사무국(02-2275-0566)


캐릭터부터 플롯, 클라이막스까지!
단 한 번에 마스터 할 수 있는 시나리오 종합반 모집!!
한 번 등록으로 세 분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유일한 마스터 클래스!!!

강의 : 이미정

<마강호텔>,
<남남북녀>

좋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선?
- 주제를 잘 정하면?
- 트렌드에 맞추면?
- 캐스팅을 잘하면?
-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면?
- 베스트 셀러를 원작으로 하면?

*과연 그럴까요?
좋은 이야기는 허구와 진부함과, 공감의 문턱을 넘어야 합니다. 이야기의 3요소(인물,사건,배경)중 무엇을 강조하는가에 따라 셀링포인트가 달라집니다.
이 강좌는 이야기의 기본 요소부터 케릭터 만들기, 장르의 법칙까지 배웁니다. ‘이야기의 모티프 찾기’, ‘차별화된 관점만들기’‘케릭터 만들기’등 기초 실전훈련부터 시행합니다.

주차 단원 강의내용 비고
1주 이론 영화란 무엇인가?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시나리오 작가란 어떤 존재인가?
(영화 투자 기획서 분석하기)
영화산업계의 현실과 콘텐츠산업계의 전망 - 그 속에서의 어떤 이야기를 쓸 것인가?
2주 이론 이야기 서사 구조론.
(희곡과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에 대하여 -타 이야기 장르와 영화의 연관구조 분석)
신화, 괴담, 소문, 뉴스기사의 구조 분석해보기
3주 이론과 실제 발상하기와 기획하기.
(스토리로 사람을 설득하는 법.)
공감각적 이미지 트레이닝 및 두뇌 유연체조
4주 이론과 실제 시나리오의 소재 찾기.
(text와 context란 무엇인가? )
아이템과 타겟층의 상관관계 분석하기.- 사회적 맥락 키워드 찾기.
5주 이론과 실제 로그라인과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팔리는 스토리란 무엇인가?)
로그라인 써오기.
6주 이론과 실제 캐릭터 창조.
극적 등장인물이란 무엇인가?
(매력적인 등장인물의 선택과 집중)
로그라인 발전시켜서 등장인물 정리 해오기.
7주 이론과 실제 캐릭터 배치.
매력적인 영화등장인물이란?
(주연과 조연의 배치)
영화 속 등장인물 분석.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8주 이론과 실제 캐릭터 대립.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란?)
등장인물의 목표 정리하기.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9주 이론과 실제 영화의 톤 앤 매너와 장르영화 영화 분석하기.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10주 이론과 실제 플롯이란?
<희곡>소포클레스作 <오이디프스왕>과 세익스피어 4대 비극분석.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1주 이론과 실제 구성(Plot) 1. ( 장르 영화에 대하여 -
스릴러 추리, 호러물)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2주 이론과 실제 구성(Plot) 2. ( 장르 영화에 대하여-
멜로, 로멘틱 코미디등 )
시나리오 쓰기
13주 이론과 실제 구성( Plot) 3. ( 장르 영화에 대하여-
사극, 전쟁 영화)
시나리오 쓰기
14주 이론과 실제 구성( Plot) 4. ( 장르 영화에 대하여-
SF, 메디컬, 재난영화)
시나리오 쓰기
15주 이론과 실제 공모전 시나리오 전략. 시나리오 쓰기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이윤성

<간신>,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완벽한 캐릭터와 소재를 준비하고도 그 한걸음이 두려운 창작의 ‘캐스트 어웨이’를 겪는 스토리 지망생들에게
‘윌슨’ 이 되어 줄 스토리 구성력 향상 전문 트레이닝 클래스.
-퍼펙트 플롯-

퍼펙트 플롯 강좌는 먼저 공식처럼 쓰여져 온 일반적인 플롯개념을 탐구, 여기에 현재 사용되는 플롯 트렌드의 형태변화를 비교하여 스토리 플로팅의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수강생 분들이 맞이할 장래의 플로팅 트렌드까지 도출해 내는 걸 목표로 합니다.

주차 테마 내용
1강 오리엔테이션 ‘시나리오 작가’란?
&
아이디어를 로그라인으로 작성하기
시나리오 작가라는 포지션의 이해,
아이디어 저금하기.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 만드는 법.
자신의 인생과 목표, 프로필을 담아낸 한 문장 로그라인의 자기소개하기.
2강 아이디어, 소재 캐릭터 기획-
스토리 아웃라인 작성
아이디어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기획으로. 컨셉과 장르 선택. 자료조사와 셀프기획.
아이디어 저금하기- 아웃라인 작성법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까지
3강 장르와 플로팅
아웃라인으로 비트리스트 만들기
캐릭터가 만드는 플롯?
사건으로 부여되는 플롯?
그 차이와 효과,
매력적인 캐릭터는 매력적인 과거에서 나온다. -카타르시스 연구
비트리스트로 발전시키는 과정 연구
4강 시놉시스 작성 팁
(공모전 과 현장 차이)
/
즉석 캐릭터 셋팅으로
시놉시스 과제 만들기
비트리스트를 시놉시스로 만드는 법
플롯 기준으로 비트리스트와 시놉시스 차이점 체크 후,

즉석 캐릭터 메이킹으로 시놉 과제 만들기
5강 아웃라인 비트리스트
시놉단계까지 중간점검
즉석 캐릭터 시놉과제 수행 체크

트리트먼트 전 단계까지
스토리 메이킹 과정 총정리.
6강 트리트먼트
/
선과제- 학생별 개별제공 기존영화 두편 크로스 새로운 한편 만들기 (장르, 캐릭터 기준)
본격적인 대본작업 앞둔 트리트먼트, 이상적인 디테일 기준 잡기. 체크사항 정리,

-선과제
레퍼런스 응용 셀프 트레이닝
두 편의 기존 영화 캐릭터를 통합, 새로운 스토리의 영화로 재조립하기.
ex- 강철중 & 엽기적인 그녀 콜라보하기
(과제는 수강생 선택, 오리지날 작품 준비 원할 경우 skip)
7강 레퍼런스, 피드백
활용하는 법 /
스토리 피칭 준비사안 안내
의견 수렴, 모니터링 활용하기 + 기존 작품 레퍼런스 활용하기

대본 작업 첫 시작 시 주의점. 초고의 진정한 의미.

트리트먼트 혹은 개별 대본작업 유예 겸, 자체 스토리 확립과 어필 위한 피칭 타임 2주간 진행 예정 및 안내.
8-9강 스토리텔링 능력 키우기. 스토리 피칭준비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라.
실전연습 통해 제작자를 사로잡기.
주제와 메시지가 어필되는 피칭법.
그리고 이견에 대처하는 기술.
Manner makes writer.
(역: 상호 창작자를 배려하는 질의응답법)
/외부 심사 초빙 예정.
10강 대본 내에 쓰이는 연출용어 정리.
/
신속정확 초고 만들기
(10주차부터 개인작품 공개 피드백 동시 운용)

대본을 더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위한 영상용어들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
/ 초고는 최대한 빠르게, 스피드 라이팅
선과제- 가장 좋아하는 영화의 가장 좋아하는 대목 필사하기.
11강 각 필사본 통한 지문 및 대사 처리법 체크
/
현장 수정회의 작가의 대처법
기존 자료 및 필사자료 통해서 대본 작성시 특징 및 오류점들 체크하는 시간,
/
제작회의시 생기는 트러블에 대처하는 작가의 대처법 터득
12강 중간단계 전체 수강생 시놉 트리트 피드백 전체 모니터링 및
진행상황 체크 후 이후의 작업일정들 공유
13강 각색 팁
랜덤각색 분배
영원히 오리지날만 하는 작가는 없다.
회사의 기획물, 타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기존 원작(소설, 웹툰) 을 영화화 시 주의점. 모티브 및 레퍼런스 작품 활용하기.
/
이 시점까지 시놉기준으로 오리지날 제출자 한정으로 수강생 간에 랜덤으로 작품 분배, 직접 각색해보기.
(작품 분배작업 익명 진행)
14강 랜덤각색
과제물 전체 열람 통해서 개별 성향 및 모니터링 체크.
랜덤각색안들을 살펴보며,
제작회의 느낌으로 단체토론 및 강평
15강 현장의 팁
/
최종 피드백 총정리
강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의 온도차로 인해 생길 시행착오를 줄이기위한 팁, 좋은 제작자 구별 계약서 샘플 공개.
작가로서 가치계산하기
/
최종 강의내용 약식정리,
각 수강생 개별 조언 마무리.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정대성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마리아와 여인숙>,
<비디오를 보는 남자>

클라이막스는 플롯의 정점이고, 주제와 메시지가 드러나는 곳이며 캐릭터의 본질이 분출하는 곳입니다.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드라마, 소설, 웹툰 등 모든 스토리에서 반드시 존재하는 것이 클라이막스입니다. 모든 스토리텔링의 시작이자 끝! 대본을 빨리, 더 완성도 있게 쓰는 지름길! 단언컨대 스토리는 클라이막스를 결정하는데서부터 출발합니다.

클라이막스 반에서는 '살인의 추억' 대본의 리딩을 통해 클라이막스 지점을 분석하고,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여러가지 방법론을 연구하여 더욱 더 완성도 높은 스토리 창작을 추구합니다. 클라이막스 반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시길 바랍니다. 지금 내가 쓰고자 하는 작품의 클라이막스는 어디인가?

강의내용
1주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컨셉
컨셉(CONCEPT)의 3요소
컨셉의 개발(DEVELOPMENT)
클라이막스 마인드
작품의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살인의 추억 3장 나누기
2주 3장 구성과 클라이막스
시퀀스와 클라이막스
씬과 클라이막스
플롯의 본질과 중요성
캐릭터와 플롯의 역학관계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나누기
3주 원 씬 원 클라이막스 마인드
클라이막스 원형은 원 씬
리트머스 & 셔레이드
씬의 점검사항 81가지
살인의 추억 1 시퀀스 리딩과 분석
4주 클라이막스 지점에서 캐릭터
클라이막스의 일차 동력 캐릭터
주인공의 요건과 클라이막스
주인공의 욕망과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2 시퀀스 리딩과 분석
5주 클라이막스 플롯의 구조
구조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씬 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플롯 포인트(PLOT POINT)
메인 플롯&서브플롯의 운용
살인의 추억 3 시퀀스 리딩과 분석
6주 클라이막스 메인&서브
클라이막스의 종류
대클라이막스
중클라이막스
소클라이막스
7개의 레이어, 살인의 추억 샘플링
살인의 추억 4 시퀀스 리딩과 분석
7주 클라이막스 연동성&레이어
씬과 씬의 연동성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동성
장과 장의 연동성
플롯의 층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입체감 있는 플롯 만들기
살인의 추억 5 시퀀스 리딩과 분석
8주 클라이막스 시츄에이션
클라이막스와 36개 국면
36개 국면의 활용
국면과 플롯의 상관관계
인물로 국면을 전환하는 방법론
살인의 추억 6 시퀀스 리딩과 분석
9주 클라이막스 테마 & 메시지
테마의 소구력
소구력의 핵심은 클라이막스
인물마다 존재하는 테마
테마가 있는 곳에 디테일이 있다.
살인의 추억 7 시퀀스 리딩과 분석
10주 클라이막스 다이얼로그
원 캐릭터 원 다이얼로그
일물일어(一物一語)설
살인의 추억 8 시퀀스 리딩과 분석
11주 클라이막스 옵션 & 퀄리티 & 톤 앤 매너
클라이막스 변별력
장르와 클라이막스
점층적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9 시퀀스 리딩과 분석
12주 클라이막스 테크닉
작의에서 클라이막스
시놉에서 클라이막스
트리트먼트에서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10 시퀀스 리딩과 분석
13주 클라이막스 파이널 & 배치
클라이막스 배열하기
클라이막스 함량
각종 작법서에 나오는 클라이막스 이론 해설
살인의 추억 11 시퀀스 리딩과 분석
14주 클라이막스 디테일
지문의 묘사 지점
서술과 묘사의 운용
클라이막스 묘사의 예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리딩과 분석
15주 클라이막스 베스트
반전/복선/갈등과 해결
카타르시스를 이끄는 클라이막스
심연으로 이끄는 클라이막스
브리지 씬의 활용
릴리프 씬의 활용
살인의 추억 총평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