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온라인반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제8기 온라인반 모집요강>

    온라인반 수강 특전

    정규과정과 동일한 수료인정

    긴밀한 1대1 멘토링 : 작품첨삭 및 작법지도

    8주에 한 번씩 오프라인 강의 및 모임

    수료기간 중 스페셜 특강 시 무료 수강


    제 8기 온라인반 모집일정

    수강접수 : 2020.6.24.~2020.7.12

    강 : 2020.7.13

    수강기간 : 총 22강

    금 :100만원

    상담 및 문의 : 홈페이지 (www.moviegle.com) Q&A 또는 사무국(02-2275-0566)

강의 : 김효민

<골든슬럼버> 각색
<82년생 김지영> 각색

“오늘부터 1일”
오늘부터 쓰기 시작하는 시나리오 기본과 기법편


작법의 기본을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시놉시스와
각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실전 기본 훈련을 한다.

1. 실전에 적용하지 못하는 작법은 버려라!
본 강의는 시나리오쓰기를 위한 기본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용적으로 익히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넘쳐나는 정보화 시대, 시나리오 쓰기와 작법에 대한 많은 오해가 있습니다. 전문 용어들을 배우고, 이론들을 배워도 그 뜻과 사용법을 정확하게 모른 채 실전에서는 방황과 실패를 거듭하는 것이 초심자들의 실수이고, 괴로움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작법을 배우는 것은 학문적 지식쌓기가 아닙니다. 동작 하나 하나를 배우고, 실전 경기로 배운 동작을 익히는 운동과 비슷합니다. 실전에 적응 가능하지 않은 작법은 버리십시오. 오늘, 내 시나리오를 달라지게 만드는 작법의 진짜 세계가 열립니다.
2. 지름길이 아닌 지도를 배우자!
단편적인 지름길을 가르치기 보다는 지도 보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여러분의 시나리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작법의 강력한 원칙을 배우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증되지 않은 공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형식을 배우는 날카로움과 치열함이 필요합니다.
3. 작법에 대한 현실적인 질문과 창작에 관한 실질적 조언!
본 수업은 수강생들의 실전 적용과정과 질의응답을 위주로 진행됩니다. 제대로 배우고 있다면 반드시 질문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쓰면서 갖게 되는 의문점들, 질문들을 속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이제 안개 속을 걷는 듯한 답답함에서 벗어나 정확한 피드백으로 시나리오를 발전시키길 바랍니다.

강의내용
1강 소재 찾기 : 소재는 소재일 뿐? vs 소재가 전부다
- 재미없는 소재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들기
- 재미있는 소재는 어떻게 재미없는 이야기가 되어버리는가
- 소재로 플로팅(ploting) 해보기 연습
2강 주제 찾기 : 재미있는 영화 vs 좋은 영화
- 좋은 영화란?
- 좋은 영화는 재미있는 영화가 될 수 없는가?
- 재미있는 영화는 왜 좋은 영화인가
- 재미없는 주제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들어내기
- 주변에서 주체 찾기 연습
3강 드라마란? : 사건 vs 이야기
- 드라마(갈등)이란 무엇인가
- 드라마를 위한 장치 = 족쇄,복선,암시 등등
- 드라마는 정신이고 사건은 몸이다.
4강 이야기의 구조란 ? : 기승전결 vs 3막 구조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 3막 구조의 이해
- 이야기의 시작과 끝이 중요하다.
- 3막으로 이야기 구성하기 연습
5강 캐릭터 이야기 : 액션(ACTION) vs 리액션(REACTION)
- 절대적인 명제 : 사건은 캐릭터에서 나온다.
- 재미있는 캐릭터란? 사건사고가 많은 사람.
- 내가 쓰고 있는 캐릭터를 극화하기 연습
6강 이야기의 사건화 : 교통사고 vs 전쟁
- 우연히 일어나는 사건과 계획된 사건
- 사건 설계
- 이야기를 사건으로 구성해보기 연습
7강 장르의 법칙 : 관객 vs 작가
- 장르의 법칙은 게임의 법칙이다
- 장르의 이해 : 장르는 약속
- 각 장르의 특징
- 자신의 시놉시스의 장르 정하고 적용하기 연습
8강 시놉시스 쓰기 : 쓴다 vs 안쓴다
- 시놉시스란?
- 시놉시스의 작의 쓰기 연습
- 시놉시스의 캐릭터 쓰기 연습
- 시놉시스의 줄거리 쓰기 연습
9강 시놉시스 발표1 : 발표 vs 합평
- 시놉시스 발표의 효과
- 발표와 합평
- 시놉시스 수정하기 연습
10강 시놉시스 발표2. : 더하기 vs 빼기
- 시놉시스 수정의 효과
- 발표와 합평
- 시놉시스 수정하기 연습
11강 시나리오의 설정 : 보여주기 vs 감추기
- 설정이란
-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 어떻게 숨길 것인가.
12강 시나리오의 도발적 사건 : 돌이킬 수 없는 vs 돌아갈 수 있는
- 도발적 사건에 대한 오해
- 도발적 사건이란
- 도발적 사건 쓰기 연습
13강 시나리오의 전개 : 빠른길 vs 돌아가는 길
- 전개란? : 전개는 직진이 아니다. 지름길로 가거나 천천히 돌아가는 것이다
- 전개 쓰기 연습 연습
14강 시나리오의 위기 : 비극 vs 희극
- 위기란? : “행복한 가정은 모두 모습이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모두 제각각의 불행을 안고 있다.”
- 위기 쓰기 연습
15강 시나리오의 절정 : 왜 vs 어떻게
- 절정이란? : 관객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해줘야 한다. 어떻게 재미있게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 절정 쓰기 연습
16강 시나리오의 결말 : 열린결말 vs 닫힌결말
- 결말이란?
- 결말에서 중요한 것은 주제이다.
- 결말 쓰기 연습
17강 씬(scene) 쓰기 : 이미지 vs 개연성
- 씬이란?
- 씬이 중요한 이유
- 씬을 쓰는 방법
- 씬 쓰기 연습
18강 시퀀스(sequence) 쓰기 : 씬 vs 시퀀스
- 시퀀스(sequence) 란 무엇인가 : 의미단위인 시퀀스 설명
- 시퀀스가 중요한 이유
- 시퀀스를 구성하는 방법
- 시퀀스 쓰기 연습
19강 영화 분석 : 감상하기 vs 분석하기
- 영화 분석하기란 무엇인가
- 플롯 / 주제 / 캐릭터 / 구조 / 시퀀스 분석
- 씬리스트 만들기 : 구성 분석
- 씬리스트쓰기 연습
20강 시나리오분석 : 읽기 vs 쓰기
- 시나리오 읽기
- 시나리오 스타일 분석
- 시나리오 쓰기 연습
21강 시나리오 발표1 : 과거 vs 미래
- 안쓰는 자에게는 과거만이 있고 쓰는 자에게는 미래만이 있다
- 발표와 합평
22강 시나리오 발표2 : 오늘 vs 내일
- 오늘 쓰는 사람은 내일도 쓴다.
- 발표와 합평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