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기초반 커리큘럼

강의 : 조재민

<눈발> 각본/감독, <징후> 각본/감독
:미장센단편영화제 촬영상,
<버블아트> 다큐멘터리감독

이야기꾼이 되기 위한 필수요소는
'개인적 시선'과 '보편적 감성'입니다.


본 강의의 목표는
작가 및 서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기이야기를 '온전히' 찾아내는 것입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영화와 서사의 이해
1) 시나리오/영상매체/작가란 무엇인가?
2) 강사소개 및 학습목표, 강의개요 안내
2주 서사와 플롯
1) 서사의 본질과 구성요소
2) 비극과 플롯의 이해
3주 소재와 아이템 구성
1) 좋은 이야기를 찾는 시선과 방법
2) 모티브, 컨셉, 로그라인 개발
4주 <아이템 쓰기> 과제 분석1
5주 <아이템 쓰기> 과제 분석2
Chapter2 6주 플롯의 구성요소
1) 소재, 인물, 사건의 결합
2) 서사를 강화시키는 핵심요소
7주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1) 시놉시스, 인물소개, 기획의도 구성하기
2) 트리트먼트 쓰기, 단편서사의 이해
8주 <시놉시스 쓰기> 과제 분석1
9주 <시놉시스 쓰기> 과제 분석2
Chapter3 10주 시나리오 구조
1) 3장 이론과 시나리오 구조의 패러다임
2) 단편영화로 플롯 분석하기
11주 매력적인 캐릭터 구축
1) 캐릭터의 발견과 속성
2) 단편영화로 캐릭터 분석하기
12주 대사와 지문 쓰기
1) 보여줄 것인가, 말할 것인가?
2) 지문묘사와 대사쓰기의 핵심
Chapter4 13주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1
14주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2
15주 <트리트먼트> 과제 분석3
Chapter5 16주 단편 시나리오 창작기법
1) 아이템기획부터 장 구성까지
2) 극적인 아이러니와 딜레마
3) 오프닝과 엔딩의 완결성을 위한 기법
17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1
18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2
19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3
20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4
21주 <창작 시나리오> 과제 분석5
Chapter6 22주 시나리오 각색
1) 각색의 이해와 응용
2) 다음 습작을 위한 준비과정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