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연구반 커리큘럼

강의 : 이상기

<무방비도시> 각본/감독,
<바람의 파이터> 각본,
Web 영화 <조선농민사전> 각본/감독

“매혹적인 플롯은 급반전과 아이러니가 있어야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본 강의의 목표는
매혹적인 플롯을 만들 수 있는 연구를 통해,
관객을 매혹 시키는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강의내용
Chapter1 1주 기존 자기 작품 및 자기소개
2주 하이 컨셉(High Concept) 의 중요성
3주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를 잡아라
앞으로 쓰게 될 시나리오 피칭(Pitching) 1
4주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으로 배우는 플롯(Plot)의 창작술 1
- ‘플롯은 영혼이다’

앞으로 쓰게 될 시나리오 피칭(Pitching) 2
5주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으로 배우는 플롯(Plot)의 창작술 2
- ‘플롯은 언뜻 듣기만 해도 연민과 공포를 느껴야 한다’

앞으로 쓰게 될 시나리오 피칭(Pitching) 3
Chapter2 6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 스토리텔링
7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1 - 교재 제공
1. 주인공과 그가 하고자 하는 일 2. 갈등 3. 장애물
8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2
4. 전제와 오프닝 5. 주요긴장과 절정과 해결 6. 주제
9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3
7. 통일성 8. 설명 9. 캐릭터의 성격묘사
Chapter3 10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4
10. 스토리의 발전 11. 아이러니 12. 준비와 여파
11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5
13. 씨뿌리기와 거둬들이기 14. 미리 알려주기와 예상하게 만들기 15. 아웃라인
12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6
16. 개연성 17. 행동과 활동 18. 대사
Chapter4 13주 <시나리오 가이드>로 복기하는 시나리오 작법 7
19. 비주얼 20. 드라마틱한 장면
14주 제출한 씬바이씬 분석1
15주 제출한 씬바이씬 분석2
Chapter5 16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1
영화 작품은 학생들과 토의 후 결정
17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2
18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3
19주 장편시나리오 연구 4
20주 각자 제출한 장편 시나리오 분석 1
21주 각자 제출한 장편 시나리오 분석 2
22주 각자 제출한 장편 시나리오 분석 3
총평, 종강
원서접수 바로가기